중국인 투자 늘어난 제주도···투자해도 될까요?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입력 2024-01-25 12:00   수정 2024-02-19 13:35



상담 문의

“안녕하세요. 저는 제주도에 살고 있는 민**라고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 제주도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중국 관광객들이 최근 들어 늘고 있는 느낌입니다. 관광객 증가보다 더 크게 늘어난 건 부동산 투자가 아닌가 싶고요.
제주도에 살고 있는 저조차도 중국인들이 어느새 이렇게 많은 부동산을 사들였는지 깜짝 놀랄 정도입니다.
사실 제주도 부동산시장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부터 썩 좋지 않은 분위기가 감돌기 시작했습니다.
외지 분들의 투자가 물밀듯이 밀려들어와 땅값이 대폭 올랐는데 너무 많이 올랐던 것인지 여기저기서 거래가 잘 안된다는 얘기가 돌기 시작했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팬데믹을 맞이했고 몇 년간 시간이 흐르면서 급매물이 쌓여가며 가격은 많이 떨어진 느낌입니다.
어느 정도가 바닥인지는 알기 힘들테고 지금이 무릎 정도는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싸게 매입할 수 있는 땅을 찾아볼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시장조사를 위해 제가 관심 뒀던 몇몇 곳을 둘러보다 보니 중국인들이 매입한 부동산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제가 듣기로 중국인들 부동산 매입이 늘어나면 어느새 동네가 차이나타운처럼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고민이 깊어 졌습니다.
육지분들은 제주도를 관광지로만 인식해서 대개 세컨드 하우스 개념의 부동산을 많이 떠올리겠지만 제주도가 자리만 잘 고르면 월세 받는 임대수익형 부동산 투자도 제법 괜찮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려고 했던 건데 앞으로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중국 투자자들의 제주도 부동산 투자가 계속된다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상황 분석

제주도, 대한민국 남쪽에 위치한 이 아름다운 섬은 더 이상 한적한 관광지로만 볼 수 없습니다. 이곳은 한때 조용하고 평화로운 섬이었으나 최근 몇 년 사이 커다란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의뢰인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코로나 팬데믹 이후 중국 관광객의 증가와 더불어 중국 투자자들의 부동산 투자가 활발해졌는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장점과 단점으로 나눠 정리해 보겠습니다.

장점

중국 투자자들의 부동산 투자는 현지 시장에 해외 자본을 유입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투자는 제주도를 비롯한 국내 일자리 창출과 밸류업사업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 투자자들이 거대 자본을 끌어와 제주도에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수백 개의 직·간접적인 고용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겠죠. 이는 현지 소매업과 서비스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이외에도 이런 대규모 프로젝트는 건설, 운송, 관리 등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간접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미칩니다.
더 나아가 외국인 투자자의 증가는 제주도의 국제적 인지도와 매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관광객들의 유입은 지역의 관광, 식음료,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한류 문화의 확산과 같은 부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적의 투자자들이 현지에 투자함으로써 지역 경제는 더욱 다양화되고 글로벌화 될 겁니다. 이는 현지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협력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과의 경제적 연계는 제주도의 특산품 수출에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고, 이는 농업 및 수산업 등 전통적인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국인 투자자들의 부동산 투자는 단순한 자본 유입을 넘어 지역 경제의 활력과 성장을 촉진하는 다양한 긍정적 요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제주도를 포함한 국내 다른 지역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이는 국제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한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단점

중국인 투자자들의 국내 부동산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단점 역시 고려해 봐야 합니다.
중국인 투자자들의 대규모 부동산 매입은 제주도를 비롯한 국내 부동산 시장에 불안정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투자자들이 대량으로 부동산을 매입할 경우, 이는 단기적인 수요(매수) 증가를 유발해 상대적으로 공급(매도)물량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을 인위적으로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는 현지 주민들에게 집값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고, 실제 거주 목적의 구매자들에게는 시장 진입의 장벽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 투자가 활발히 이뤄졌던 캐나다의 경우,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 온타리오주 등 일부 주(州)가 나서서 급격히 오르는 주택가격 상승에 제동을 걸기 위해 외국인의 부동산 취득세를 20%까지 중과할 뿐만 아니라 매입 후 거주는 물론 임대조차 하지 않는 경우 빈집 투기세를 물리기도 합니다.
또한, 중국인 투자자들의 부동산 투자가 증가하면, 이로 인한 개발 압력은 제주도의 환경과 인프라에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는 지역의 수자원, 교통, 공공 서비스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며, 이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외국인 투자자에 의한 개발이 일부 지역이나 특정 계층에게만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지역 내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전체 지역 사회의 균등한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이처럼 중국인 투자자들의 부동산 투자는 단순히 경제적 이익의 측면에서만 볼 것이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단점들도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조화를 위해 이러한 단점들을 인식하고, 적절한 대응 전략과 전술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조아람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부동산TF Team / 밸류업이노베이션 본부장(공인중개사)
배준형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수석전문위원(landvalueup@hankyung.com) / 밸류업이노베이션 대표

'빌딩 투자 업그레이드 플랫폼'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